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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심기업/해마로푸드서비스 - 매도

(1) 해마로푸드서비스, 맘스터치는 어디까지 성장할까?

'맘스터치', '붐바타' 등의  브랜드로 프랜차이즈 사업을 영위하는 해마로푸드서비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가성비로 인기를 끌고 있는 맘스터치는 매장 내 어린이들과 애기 엄마들로 북적북적하다. 역시 음식은 뭐라 해도 가성비가 최고다. 

주말 낮에 가면 자리가 없을 정도로 사람이 북적이는데, 과연 올해 1Q 매출은 어떠했는지 살펴보려 한다.

■ 사업분야

해마로푸드서비스 사업분야

해마로푸드서비스는 치킨 및 수제버거를 판매하는 '맘스터치'와 샌드위치, 화덕피자를 판매하는 '붐바타' 프랜차이즈 사업을 운영하고 있고, 또 가정간편식(HMR), 주방 및 세탁세제를 제조 판매하고 있다. 한데, 식자재 유통까진 좋으나 소비재 제조/판매는 올바른 선택이 맞는가 싶다.

 

 ■ 매출구성

해마로푸드서비스 매출 구성

매출의 80%를 프랜차이즈 유통에서 차지하고 있다. 결국 대부분의 수익은 맘스터치의 치킨 및 햄버거 판매에서 발생하고 있다는 얘기가 되겠다.

 ■ 기업가치

해마로푸드서비스 기업가치

해마로푸드서비스의 PBR은 3.18으로 저평가로 하기엔 다소 높은 수치이다. 다만 기업의 ROE가 30인걸 감안하면 나름 적정한 수치로 볼 수 있겠다.

 ■ 19년 1Q 실적

단위:억원 18년 1Q 19년 1Q
매출 633억 722억(+14%)
영업이익 56억 53억(-5.7%)
순이익 53억 37억(-29.1%)

 

매출액은 전년 동기에 비해 14%로 증가한 값이지만, 순이익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29.1% 하락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유가 무엇일까? 영업이익의 경우 크게 차이가 없으니 매출원가나 판관비의 문제는 아닐 것이고 금융수익, 금융비용 쪽을 살펴보도록 하자.

 ■ 19년 1Q 금융수익 및 금융비용

단위:억원 18년 1Q 19년 1Q
금융수익 14.6억 6.5억(-55%)
금융비용 3.7억 9.9억(+167%)
합계 10.9억 -3.4억(-131%)

금융수익 및 금융비용을 살펴보니, 여기서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전년 동기 대비 금융수익의 경우 55% 하락한 6.5억 금융비용의 경우 167% 상승한 9.9억 원이 발생했다. 결국에는 18년 1Q 대비 순이익이 14.3억 원이 차이 나는 것이므로 감소한 순이익은 금융수익 및 금융비용 때문이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어떤 목적으로 어떤 상품에 투자를 했는지 구체적인 내용은 나오지 않으나 이 수치는 매 분기 유동적으로 변하는 값이므로 참고는 하되 기업가치와 연관 지어 해석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해마로푸드서비스 금융수익 및 금융원가

 

 ■ 맘스터치 전국 매장 현황

가성비를 필두로 사업을 추진하는 맘스터치는 매출액을 상승시키기 위해선 가격을 상승시키긴 어려우니 결국에는 판매하는 창구, 즉 매장을 늘리는 수밖에 없다. 

맘스터치 매장 현황

19년 4월 기준 맘스터치의 전국 매장 수는 1,187개로 매년 공격적으로 점포 수를 늘리고 있다. 매년 점포수를 줄여나가는 롯데리아에 비해 매우 긍정적인 모습이다. 또한 서울지역에는 현재 8.9% 점포가 위치하고 있는데, 이를 계속 늘려갈 경우 인구밀도 대비 성장 여력이 높다고 할 수 있겠다.

맘스터치 매장 수 증가현황

2012년 288개의 점포로 시작한 맘스터치는 매년 꾸준히 점포 수를 늘려가며 현재 1,187개의 점포가 운영되고 있다. 16년도 이전까지는 가시적인 수치로 점포 수가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16년 이후부터는 다소 그 증가세가 주춤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경쟁사 점포 수 증감 추이 비교

프랜차이즈 업계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롯데리아의 점포 수가 14년도부터 계속 정체된 모습을 보이는 것에 비해 맘스터치는 꾸준히 점포 수를 늘려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그 케파 또한 여력이 있기에 추후 성장을 기대해볼 수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