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업계획/투자에세이

(2) 코스피, 코스닥 폭락

오늘 우리 양시장이 엄청나게 폭락했다. 코스피는 2.20%, 코스닥은 3.67%. 이 정도의 하락이면 일년에 열번 이내의 수준으로 나오는 큰 하락이다.

언론에서는 미 금리 인하, 일본 수출 규제 제한 등 여러 이유를 가져다 붙이지만 이유는 아무도 알 수 없다. 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인것을...


코스닥 3분봉 차트. 하락기울기가 엄청나게 가파르다. 이 정도 기울기의 하락이면 보통 반등을 기대하고 진입하기 쉬운데, 오히려 이런 하락에서는 장 후반까지 지켜보아야 답이 나온다.

하지만 오늘같은 하락장에서는 꼭 뇌절이 나오기 마련.

평소 마인드컨트롤을 제대로해두지 않은 투자자였다면 분명 매매에 실수가 있었을 것 이다.


나도 오늘 실수가 있었다. 분명 하락이 나올 것을 예측하고 선발대 금액만 매수하여 보유하고 있었으나, 오늘 너무 급하게 추가 매수를 한 것이 화를 불렀다.

코스닥 빠지는 기울기가 너무도 가파른것을 보고 반등할 것이라는 판단에 추가매수를 하였으나, 이는 잘못된 판단이였다.

게다가 위닉스라는 종목은 중간에 추가매수를 하였지만, 장 막판에 손절하였다. 손절할 것이였으면 추가 매수를 하지 말았어야 했거늘...


위닉스 일봉과 코스닥 금일 장대음봉을 보니 도저히 못가져가겠더라. 지나봐야 알겠지만 분명 나의 오늘 매매에는 실수가 있었고 이는 조금 이라도 더 수익을 내보겠다는 욕심에서 기인한 것이였다.

여유를 갖고 기다렷으면 좋았을것을...오늘은 아쉬움이 남는 매매였다.